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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 트러블슈팅~ 문제해결

2014.09.26 10:43

장호준 조회 수:4365


  • 자,, 문제해결(trouble shooting)의 방법을 의논해 봅시다. 잘못하면 엄한 믹서 바꾸고, 사람 바꾸고 그런 일이 있습니다. 모든건 논리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조상 묘자리도 탓하고, 수맥도 탓하겠지만,,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저마다의 방법들을 나열해보면 특히 초보분들의 30센티 콘크리트 강벽이 깨어질꺼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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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mhyun Cho 전 라우팅 위상 체크부터 합니다.
    • Jisu Jang 케이블부터 하나씩 다 체크해봐요 혹시나 해서..ㅜㅜ
    • Hojoon Chang 디지털믹서는 뭐 먼저 점검해야할까요? X32 예를 들면..
    • Injoon Chae 시그널 플로우를 생각하며 소스부터 하나 하나 첵업해나갑니다.. 그러면 거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더라구요...
    • Bongseok Park 저도거의 케이블부터 다시 다 확인합니다ㅠㅠ그런데 간혹 연주자 개인 악기.장비에서의 문제(건전지나..장비들의 고장등..)가 확실하지만..당장 공연이라 해결을 해야할때는 어떻게들 대처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 HyunSoo Yoon 문제가 생기면 해당 채널 인풋부터 체크를...악기부터 콘솔 인까지 해당부분 결선 하나씩 뽑다보면 보통은 나타나는것 같습니다...아웃풋과 인풋 회로 체크는 결선하고 셋업하면서 문제가 생기기전에 확인을~^^ 간혹 아웃풋이 문제가 생기면 콘솔 제네레이터로 아웃풋에 동일한 시그널 흘려주면서 장비간 레벨 메타만 봐도 문제가 생기는 부분 찾기가 좀더 수월한거 같습니다~
    • Chan Hyun Lim 흠.. 상황에 따라서 trouble shooting 하는방법이 다르지 않나요?
    • 최윤호 케이블(입출력)확인, 악기라인(D.I)확인, 스피커라인 확인.
    • Joshua Kyunghoon Lee 뮤트-단자연결(기타케이블 딸깍!)-케이블-팬텀.
      디지털믹서는 클락-라우팅(인풋패치)-네트웍 셋업.
      정도죠..
      이래도 소리가 안나면 마이크 바꿔서..ㅋㅋ
    • Ikhyun Seong 저도 문제가 생기면 일단 인풋부분부터...
      시그널이들어오는지 체크하고 라인바꿔보고 마이크바꿔보고... ㅎㅎ
    • Ahn Jinhwan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신호흐름도대로... 입력쪽 소스(마이크, 콘덴서면 팬텀전원... 악기 등.. )부터 라인과 함께 확인하고 아웃보드 있으면 바이페스(직결...) 앰프쪽 입력 시그널 체크하고 스피커 라인, 스피커 순으로 합니다...
    • Shikwon Lee 어떤 문제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예를 들어 잘 사용하던 장비인데갑자기 노이즈가 발생되면 처음 신호를 주는데서부터(마이크, 악기 등)거꾸로 출력부까지 점검을 하게 되더라구여~~^^ 계통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게 문제 해결을 위해선 참 중요한거 같습니다~~
      디지털 믹서에 문제가 생긴다면 바로 셧다운 후 재 시동 아닐까요? ㅋㅋㅋ
    • Sangsik Park 음... 제가 짐 하는 장법으론...
      1. 해당 채널 pfl 눌러서 시그널 신호 잘 들어오는지 안들어 오는지 체크
      - 안들어 온다면 -
      2. 악기라면 전원 온,오프 체크
      3. 악기 연결 케이블 체크
      4. 악기 메인 볼륨, 톤 노브 체크
      5. 액티브이면 베터리 체크
      6. 중간에 di 나 이펙터나 볼륨페달 등이 있으면 체크
      7. 신디 같은 경우 기본 프리셋 1번 음원으로 선택 아니면 데모송 재생

      8. 싱어면 마이크 스위치 체크
      9. 마이크 케이블 체크
      10. 컨덴서이면 팬텀 체크
      11. 무선이면 베터리 체크
      12. 수신기 전원, 볼륨 체크

      13. 싱어나 세션들이 없으면 cdp나 휴대폰 채널 인서트에 연결해서 테스트

      - 잘 들어온다면 -
      2. 게인 노브 체크
      3. 페이더 상태 체크
      4. 게인이나 페이더가 적정값에 있더라도 조금씩 움직여줘서 원 상태로 다시 셋팅(이렇게 하는 이유는 먼지나 기온,습기 등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접점이 불량이거나 지지직하는 노이즈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서 체크함, 주로 오래된 기계들에서 많이 나타남)
      5. 앰프의 전원, 입력단 체크
      6. 믹서 메인아웃 케이블 체크
      7. 스피커 케이블 체크
      8. 액티브스피커면 전원, 볼륨노브 체크
      9. 중간에 리버브, 이큐 등 아웃보드들 있으면 전원, 출력노브 체크

      셋팅할때를 생각하면서 적어 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단호하게 말씀해주세요~^^
    • HyunSoo Yoon 우선 가장 중요한건 적어도 셋업 단계에서 부터 리허설 전까지는 트러블 슈팅이 없도록 하는게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개인적으로 일단 소리 나게 만드는게 우선이라 생각하기에...(라이브에서는...) 콘솔에서 스피커 아웃까지 시스템 정리를 하고(개별 아웃풋 및 출력레벨조절) 멀티회로 부터 콘솔 인풋 까지 하나의 콘덴서 마이크로 인풋게인과 노이즈 여부등을 체크합니다...이정도만 해둬도 연주팀이 오거나 해서 음향 장비에 시그널이 하나씩 추가 될때마다 점검해도 사고 확율이나 시간이 훨 단축 됩니다...
      사고는 나지 않게 예방하는것이 최고~ 그리고 케이블...특히
      시스템 결선때 사용할 멀티 XLR등은 남의 장비 안쓰는걸 추천 드립니다 꼭 빌려써야 한다면 믿고 거래하는 업체것으로 섞어쓰지말고...선배들에게 항상 듣던 말이 요거 두가지 였습니다...일단 소리가 나야한다~(인풋채널 하나 문제 생기는것과 아웃풋채널 하나 문제 생기는건 차원이 다릅니다 ㅎㅎ) 믿지 못할 케이블은 그자리에서 잘라라~ (그냥 묶거나 테잎등으로 표시 해두면 누군가는 꼭 가져가서 씁니다...)
    • Eun-Suk Tark 문제 증상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겠지만 저도 시그널 플로우 생각해보고 접근하는편인것 같습니다. 콘솔 문제라면 뮤트나 게인, 인풋등의 설정을 먼저 볼것 같아요. 근데 교회같은 장소에서 디지털 장비는 씬이 저장되어 있어 콘솔에서의 설정보다는 연결부터 확인합니다
    • River Kim #sangsikpark 님 말씀해주신것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서 가지고있으면 보다빠른 문제해결에도움이될듯하네욥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꽉막힐때 한가지부분에 의심해서 낑낑거리고있기보단 전반적인 재점검이안전할것같습니다 물론 급박한상황에선 얘기가 조금다르겠지만요ㅎ
    • Hojoon Chang 역시 문제해결은 전체적 그림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공부... 그거 뿐이죠.
    • Joonshik Aaron Lee 먼저 전원부를 보고 입력부 출력부를 보는 타입입니다^^~!!
      물론 많은것들이 포함되어 있겠네요^^;;
    • David Wooji Kim 공장초기화? ㅎㅎ
    • Seol-Jin Kim 소리는 나가면 반드시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하나씩 당황하지 말고 채크해보는게 시간도 절약되고 확실한 문제 해결법이라 생각합니다~
    • Gook's Hs 본인 시스템의 시그널 흐름도 정도는 파악하고 문서화하면 더 좋을 듯 합니다. 그래야 빠른 점검이 될듯 합니다.
      13 hrs · Edited · Like · 6
    • Chan Hyun Lim 김우지 대박이네요 ㅋㅋㅋㅋㅋㅋ
    • Hojoon Chang 적절한 순발력과 잔머리도 필수..
      14 hrs · Like · 1
    • Namhyun Cho "잔머리만로 평생을 버텨온 달인 조남현이었습니다"
      개그콘서트 흉내를 좀 ㅎㅎ
      12 hrs · Unlike · 3
    • Gook's Hs 순발력도 잔머리도 뭘 알아야(실력이 있어야) 할 듯 합니다. ㅎㅎ
      12 hrs · Like · 2
    • 김동혁 저는 잔머리보단 일머리라고 하는데요!! ㅎ
      9 hrs · Like · 3
    • 한재혁 그 무엇도 믿지않고 당연한것도 의심하는 태도같은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이부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찾았던것 같습니다.

      콘솔이 이상하다고 해서 달려가봤는데 케이블 빠져있는경우는 뭐.. 업계의 많은분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일들이죠 ㅡ,.ㅡ;;;


      의심가는부분들을 체크하는것보다
      노이즈 제네레이터 하나 들고 한쪽은 스피커에서부터 마이크까지
      반대쪽에서는 마이크에서 스피커까지 접근해서 범위를 좁히는쪽이
      오히려 트러블슈팅 속도가 빨랐던 기억이 많습니다.
      6 hrs · Like · 1
    • Joe Hann 소스부터 테잎리턴까지 시그널패스대로 다 따라가 보거나, 채널을 옴겨본다거나... 그래도 안되면 머리부터 식히고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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