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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하네요. 다들 잘 지내시나요?^^ 
잔향이 긴 공간에서의 전기음향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제가 음향 인스톨 경험이 거의 전무하다보니 궁금해졌습니다.

Karray, 라인어레이 같은 스피커를 사용하면 얼마나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사실 장호준선생님의 페이지에서 조금 논의되던 부분인데, 아직 납득은 잘 안됩니다.

공간의 의미에서 보면 결국 소리는 그 영향아래 있기 때문에 이득이 있더라도 크진 않을 것 같아서요...

저좀 가르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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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성호 likes this.
  • Dong Joon Kim K어레이 같은 스피커가 스피치 부분에서는 확실한 대안이 되긴 됩니다.음성 대역에 걸친 주파수 들이 거의 빔처럼 소리가 쭉쭉 나가더라구요.펑션원 같이 지향각 25도에 혼로딩 스피커들도 환경의 영향은 들받더군요.측정이 아닌 귀에서 느끼는 지극히 주관적인 상황 입니다. ^^
  • Sangkyou Park 김동준님 감사합니다. 결국엔 직접음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가 되겠군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그 포인트가 되는 지역이 제한적일 수 도 있겠네요.^^;;
  • 이성호 저도 요즘 무슨글을 좀 올려볼까 고민하던차에 글을 올려주셨네요~^^ㅋ

    김동준 감독님 K어레이는 유닛별로 dsp 컨트롤이 되나요?^^
  • Dong Joon Kim k어레이는 빔포밍 안되는데요.솔직히 기본적으로 음질이 좋고 그다음 그런 기능이 있어야 되는거 아닌가란 생각이 요즘들어 부쩍 듭니다.^^
  • Bright MyungYun Jo 유닛별로 컨트롤 안될겁니다... 연결이 스피콘 단자던데요....
    그리고 서브우퍼에서 파워를 받는 방식입니다...
  • Sangkyou Park ㅎㅎㅎ 네.. 어려움이 많습니다. 지금 예배드리는 공간이 학교 강당이고, 600석 정도 되는 20m * 25m 정도의 공간에 메이어 UPQ-1P 1조로 버티고 있습니다.
    내년 3월쯤 새로운 성전으로 이전 예정이라 그냥 버티는 중입니다..ㅋㅋ


    사실 이글은 저의 상황은 아니구요... 장선생님의 그룹에서 제가 잔향이야기를 꺼냈는데, 이해가 잘 안되서요..^^;; 

    김동준 감독님의 말씀을 들으니 직접음의 레벨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 이성호 김동준 조명연 감독님들 감사합니다^^
    저도 그런 울리는 공간에 좀더 확실한 대안이 되려면 개별컨트롤이 꼭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물론 기존 스피커들보단 조금더 효과적인수는 있는데 개인적으론 만족감이 크진 안더라구요~ㅎㅎ
  • Dong Joon Kim 여기 주인장이 오시면 d&b에서도 그런 컬럼형 라인어레이가 나왔으니 확실한 원리를 파악 하셨을 겁니다.좀더 이론적이고 공간을 이해한 설명이 덧붙여 질거라고 봅니다. ^^
  • Sangkyou Park 이성호 님의 경험을 좀더 풀어주세요.^^;; 결국 개별 컨트롤이라고 하시면, 예를 들어 라인어레이에서 개별 스피커의 컨트롤을 통해 지향성을 만들어 주는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 Bright MyungYun Jo Sangkyou Park .. 글쿤요... 하긴 라준석 목사님의 경우라면 공간이 울려도 설교 소리는 아주 잘 들릴겁니다....^^*
    요즘도 설교 두시간반씩 하시나 모르겠네요...*
  • Sangkyou Park 조명연 ㅎㅎㅎ 요즘은 그렇게까지는 안하시고, 금요철야때는 1시간 좀 넘게까지는 하십니다...^^;; 라목사님 치찰음이 조금 있으신 편이신데 톤잡으실때 안힘드셨어요?^^
  • Joonshik Aaron Lee Karray의 red,blue line들의 탑은 패시브고 서브우퍼와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 Bright MyungYun Jo 그리 어려움이 없었어요...
    다이나믹에 아주 어울리는 분이시죠...^^*
  • 이성호 Sangkyou Park 경험이 미천해서 풀것이 없네요...ㅎㅎ
    다만, 올해초에 진행했던 현장이 있었는데 교회분들은 어느정도 만족하시는 그룹들이 있으시긴 합니다(이전보다). 
    개인적으로는 개별컨트롤이 안된다면 김동준감독님이 말씀하신 펑션원같은 제품들이 좀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Bright MyungYun Jo 성호씨는 요즘 클레어 형제들과 놀아요??
  • Hojoon Chang Karray쪽에서 100미터 넘게 직진성 보이는 테스트 자료를 봤는데.. 아무래도 그런 방법이 통하죠. 지향성은 선택이 가능합니다.^^
  • 이성호 조명연 네~^^ 클레어형제들~ㅋㅋ
    #hojuoonchang 제가 K는 아직 제대로 들어본적이 없긴합니다. 
    H제품은 그정도 직진성이 나오는건지 잘 모르겠네요~ㅎㅎ
  • Taiho Na 어렵네요^^ 스피커를 아무리 잘골라도 어려운 문제죠^^
  • 차인호 이성호 클레어 형제...ㅎㅎ
    빵터졌어요
  • 차인호 건축음향이 뒷받침되어야 전기음향도 빛을 내는것같아요...
    하면할수록 어려워요..ㅠ.ㅠ
  • Sangkyou Park 차인호 그러게요. 저도 배우면 배울수록 어렵네요.ㅜㅜ
  • Jiseong Oh 죄송합니다.... 요즘 정신이 없어서리..ㅠㅠ 늦게나마 답변을 달아 봅니다.

    잔향이 긴 공간에서 명료도를 높이는 방법은...

    직접음압이 도달하는 영역을 넓히고 
    반사 되는 지역을 최소화 시키게 되면 
    명료도가 높아지죠.

    어쿠스틱 그룹이니까 어쿠스틱하게 풀어 봅시다.

    잔향이 긴 공간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잔향이 긴 공간이라는 것은 임펄스 응답 상에서
    임펄스 발생후 100ms 이후 지점에서도 에너지가 충분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임펄스 응답내에 시작점을 기준으로 100ms 이전에 도달하는 에너지 량이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명료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C50, C80 참조...)

    따라서 공간을 바꿀 수 없는 제약이 있는 조건하에 명료도를 올리려면 
    직접 음압 비율, 혹은 초기 에너지 량을 어마어마하게 늘리면 됩니다. 
    직접음압을 늘리는 방법과 반사음들을 가능한한 최소화 하는 방법은 스피커 방출 에너지를 대부분 흡수 할 수 있는 청중석을 정확하게 조준하여 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잔향이 많은 공간은 
    아주 정교하게 디자인된 라인어레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장점을 훨씬 많이 갖게 됩니다.

    더불어 스피커 종류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Pattern Control이 아주 정밀하게 되는 스피커 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 이성호 Jiseong Oh 쫌? 기다렸습니다ㅋㅋ
    d&b에서도 나왔다는 컬럼형 라인어레이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 Chad Yongwon Cha Jiseong Oh 개인적인 생각으론 80ms가 더 명확하지 않을련지요? 지난번에 몇몇 논문들 보디보니 초기와 후기를 80ms으로 많이들 구분하더군요
  • Jiseong Oh 명료도 분기 점에 대해서는 50~120ms 까지 논란이 많습니다 (여전하구요) 다만 Beranek 옹이 50과 80을 써서 두 수치를 많이 활요 할 뿐이구요^^:; 공간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만 50ms 보다 낮아지진 못할듯 합니다^^;;;
  • Chad Yongwon Cha 그렇군요~ 지난번에 Barron 교수님 관련 논문에서도 80ms 내용을 본듯해서 언뜻 80ms 라고 기억을 하고 있네요 ^^
  • Sangkyou Park Jiseong Oh님. 그런데 아직도 확신은 안가는것이 과연 그렇게 포인트를 향해서 쏜다고 해도 과연 얼마나 명료도나 STI 가 수치적으로 좋아질까요? 아니면 수치는 둘째치고 청감상의 효과일까요?^^ 왜냐면 아시다시피 음압상승에 따른 명료도 상승은 안되기 때문입니다. SNR만 좋아질뿐 디케이커브는 그대로이기 때문이죠. 

    결국에는 원하는 위치에 소리를 갖다 맞춰야 하는 조건이 붙어야 하고 그 밖의 커버리지에서는 레벨이 확떨어지는 세팅을 만들어야 하는데....ㅎㅎ 어렵네요.^^ 시뮬이나 측정한번 해보고 싶네용~^^
  • Jiseong Oh Sangkyou Park님.. 설명이 길어질 거 같은데 별도의 글로 답변을 달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Sangkyou Park Jiseong Oh 님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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